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막뉴스] 용산공원 다음 주 임시 개방…대통령 집무실 앞뜰까지

사회

연합뉴스TV [자막뉴스] 용산공원 다음 주 임시 개방…대통령 집무실 앞뜰까지
  • 송고시간 2022-05-20 13:40:57
[자막뉴스] 용산공원 다음 주 임시 개방…대통령 집무실 앞뜰까지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과 함께 조성 속도를 내고 있는 용산공원이 국민들에게 시범 공개됩니다.

기간은 다음 주 수요일인 25일부터 현충일인 6월 6일까지 13일간입니다.

<팽재용 기자>

이번 관람에서는 앞으로 조성될 용산공원의 밑그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직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은 주한미군 장군 숙소, 대통령 집무실 남측, 국립중앙박물관 북측의 스포츠필드 일대까지 둘러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5차례 2시간 간격으로 손님을 맞이하는데, 한 번에 500명씩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습니다.

네이버 등 온라인으로 접수를 받으며 방문 희망일 5일 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는 미리 배포한 자료에서 대통령 집무실도 투어 대상에 포함된다고 밝혔지만 실제 관람은 집무실 안까지 들어가진 못하고 건물 앞뜰에서 외부를 살펴보는 수준으로 결정됐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대통령 집무실 투어를 선착순으로 진행할 계획"이라면서도 "내부 관람은 경호 등의 이유로 이번에 포함되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시범 개방 기간 용산공원 조성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공원 조성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한편 이번 시범 개방을 두고 야당과 환경단체 등은 유류·중금속으로 오염된 미군기지를 제대로 된 정화 없이 개방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시범 개방 부지 대부분이 미군의 숙소와 학교로 사용하던 곳"이라며 인체에 유해한 수준의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취재: 팽재용)

#용산공원 #미군기지 #대통령집무실 #국토교통부 #중금속오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