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확진 7천명시 오미크론 대응체제…동네병원서도 진료

경제

연합뉴스TV 확진 7천명시 오미크론 대응체제…동네병원서도 진료
  • 송고시간 2022-01-14 17:26:12
확진 7천명시 오미크론 대응체제…동네병원서도 진료

[앵커]

방역당국이 다음 달 말 하루 최대 3만명의 확진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방역체계 대전환에 나섭니다.

체계 전환 기점은 확진자 7,000명부터인데요.

전파력이 거센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 기존 대응방식으로는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어떤 내용인지 김장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질병관리청이 앞으로 한두 달 내 신규 확진자를 예상한 그래프입니다.

거리두기 완화가 아예 없는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3개 시나리오 모두 2월 말이면 하루 확진자가 1만명을 넘고 최대 3만명에 육박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앞으로 일주일 뒤면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측되는 오미크론의 빠른 확산세가 원인인데, 정부가 이를 감안해 방역체계를 전환합니다.

<권덕철 / 보건복지부 장관> "고위험군 관리와 중증화 방지를 주요 목표로 두고 경증 환자는 지역 내에서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체계로 전환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대응체계 전환 기준은 하루 확진자 7,000명부터로, 입국 검역, 진단검사, 역학조사, 백신접종, 사회유지 대응전략 등 5가지 분야에서 그 틀을 바꾸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확진자 격리기간은 현행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동네 병원에서도 신속항원검사를 받아 방역패스로 쓸 수 있게 됩니다.

PCR 검사는 고위험군부터 우선순위를 정해 하되, 검사 역량도 하루 85만건으로, 10만건 더 늘립니다.

해외입국자가 내야하는 PCR 음성확인서는 출국일 기준 48시간 이내 검사만 인정됩니다.

3차 접종은 꾸준히 확대하면서 사회필수기능 유지를 위한 비상 업무계획을 마련하고, 모바일 기반 시민참여형 역학조사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대응체계 전환을 통해 오미크론 위기를 넘긴 뒤, 일상회복을 진행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오미크론 #코로나 #자가격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