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문대통령, 유엔 일정 마치고 하와이행…방미 성과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문대통령, 유엔 일정 마치고 하와이행…방미 성과는?
  • 송고시간 2021-09-22 17:45:16
[뉴스초점] 문대통령, 유엔 일정 마치고 하와이행…방미 성과는?

<출연 :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76차 유엔총회에 참석했습니다.

임기 마지막 유엔 총회 연설을 마치고 이제 하와이 호놀룰루로 이동해 남은 방미 일정을 소화할 예정인데요.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모시고 이번 미국 방문의 의미와 성과를 짚어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질문 1> 문대통령, 이번 유엔총회 참석이 다섯 번째입니다. 취임 후 한 해도 거르지 않고 5년 연속 참석한 건데요, 우리나라 정상으로서는 최초라고 들었습니다. 그만큼 유엔 무대를 특별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이번 총회 참석 의미 짚어주시죠.

<질문 2> 뉴욕에서의 첫 행사부터 인상 깊었습니다. 대통령 '문화특사'로 임명된 전세계적 아이돌, BTS와 함께 유엔 무대에 올랐는데요. 대통령께서도 이렇게 국제무대에서 아이돌과 함께 하시는 게 새로운 기분이었을 것 같은데, 준비 과정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3> 우리 시간으로 오늘(22일) 새벽 문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코로나19, 기후변화 등 도전 과제에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 또 그 과정에서 포용적 회복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메시지도 있었습니다. 이번 연설의 핵심 포인트 설명해주신다면요.

<질문 3-1> 특히 문대통령이 지금 시점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것이 눈에 띄거든요. 수차례 강조하신 것처럼 임기 내 북한과 관계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의 연장선으로 보이는데요. 또 북한에 다시 대화를 하자, 제안하셨습니다. 북한의 반응 어느 정도 기대하고 계신지요?

<질문 3-2> '종전선언' 제안하실 때, 사전에 미국이나 중국과 교감이 있었던 겁니까?

<질문 3-3> 그런가하면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무총장이 '북한이 핵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평가를 내놓았습니다. 같은 유엔총회장에서 밝힌 내용인데요. 일단 청와대는 별도로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사실이라면 그간의 남북·북미 합의를 사실상 역행하는 행위로 볼 수 있어 우려가 나오는데요.

<질문 4> 문대통령의 미국 방문 얘기로 돌아가서요. 백신 관련 소식도 있었습니다. 우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백신 교환에 합의했는데요. 당장 오는 25일, 영국으로부터 mRNA 백신 도입이 유력하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정해진 겁니까?

<질문 5> 한미 백신 협력 협약식에도 참석하셨어요. 백신을 만들어내는 데 필수적인 백신 원부자재 생산 기업이 처음으로 한국에 시설을 짓겠다고 약속했는데요. 이런 시설이 국내에 들어오는 게 우리의 백신 생산 능력이나 국내 보급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아직 일정이 남아있습니다. 문대통령, 뉴욕을 떠나서 하와이 호놀룰루로 이동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호놀룰루에서의 일정도 특별합니다. 독립유공자 훈장 추서식과 한국전 참전 미군과 국군 유해 상호 인수식에도 참여하신다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