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한류 생활문화 축제 '모꼬지 대한민국'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박진형의 출근길 인터뷰> 오늘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최유리 팀장을 만나, 오는 11월 4일까지 진행되는 '모꼬지 대한민국'이 어떤 행사인지 자세히 들어봅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박진형 기자 나와 주시죠.
[기자]
'모꼬지 대한민국' 이름이 생소한데 어떤 축제인가요?
[최유리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팀장]
먼저 모꼬지라는 말은 순우리말로 놀이나 잔치처럼 여러 사람이 한데 모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래서 모꼬지 대한민국은 전 세계 모두가 함께 모여서 인기스타들과 함께 한국의 생활문화를 즐기고 배워보는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자]
애초에 국가 간 쌍방향 문화교류로 기획됐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열리고 있다면서요?
[최유리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팀장]
말씀하신 대로 원래는 해외 현지에서 개최되는 대형 문화교류 축제인데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서 올해는 아쉽지만 온라인으로 저희가 모꼬지 대한민국 홈페이지에서 9월부터 11월까지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자]
올해 주빈국은 러시아, 인도, 인도네시아인데, 주빈국을 정해 진행하는 이유가 있다면요?
[최유리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팀장]
아까 설명드린 것처럼 저희가 원래는 해외 현지 3개국에서 행사를 진행을 하는데 원래 개최 예정지였던 3개국을 저희가 주빈국으로 지정을 해서 매월 특별주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러시아, 인도, 인도네시아가 바로 주빈국이고요.
바로 어제 저희가 러시아 주빈국 주간을 끝냈는데 주빈국 주간에는 이렇게 한국의 생활문화를 스타들이 소개를 할 뿐만 아니라 또 현지 팬들로부터 현지문화를 배워보는 다양한 콘텐츠도 마련되어 있어서 양국이 서로의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기자]
지난해 처음 선보였는데 음식, 뷰티, 패션, 놀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가 이뤄진다면서요?
[최유리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팀장]
보통 생각하시다시피 해외에서 최근에 한국 하면 떠올리는 것들이 해외팬들도 K-POP을 많이 떠올리는데요. 저희 모꼬지 대한민국은 한국에는 K-POP뿐만 아니라 전통문화도 있고 요리나 뷰티, 패션 그리고 여러 가지 생활습관까지 다양한 매력이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게 또 하나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희 홈페이지에 오시면 웹툰이나 웹드라마 같은 다양한 콘텐츠로 한국의 생활문화를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얼마 전에 공개된 모꼬지 키친이라는 1인 한식당을 배경으로 한 웹드라마가 공개가 되었는데 거기에 나오는 치킨이나 곰탕이나 이런 메뉴들을 한류팬들이 나도 먹어보고 싶다 얘기를 하는 것을 보면서 저희도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기자]
모꼬지 대한민국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 세계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면서요? 참여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주신다면요?
[최유리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팀장]
저희 모꼬지 대한민국 홈페이지 그리고 유튜브 채널에서 아까 말씀드린 게임이나 다양한 웹툰, 웹드라마 그리고 공연까지 다양한 콘텐츠들을 만나보실 수가 있고요. 저희 모꼬지 코리아 닷컴에서 인도네시아어, 영어 그리고 한국어, 러시아어까지 모든 언어로 지금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꼭 한번 홈페이지에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기자]
지금까지 박진형의 출근길인터뷰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