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박현도 서강대 유로메나연구소 연구교수>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순식간에 아프가니스탄 정권을 재장악하자 카불 시민들도 크게 동요하고 있습니다.
20년 만에 아프가니스탄을 다시 장악한 탈레반 지도부의 정체는 무엇인지, 또 앞으로 주변국과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할지, 자세한 소식, 박현도 서강대 유로메나연구소 연구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20년 만에 아프가니스탄을 다시 장악하면서 탈레반의 정체, 그리고 최고 지도자의 정체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탈레반은 어떤 단체고 또 베일에 가려져 있는 최고 지도자는 어떤 인물인지 궁금한데요?
<질문 2> 탈레반이 20년 만에 다시 장악하면서 시민들이 필사의 탈출길에 오르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시민들이 필사적으로 탈출하려는 건, 과거 탈레반 집권 시절 통제 정도가 굉장히 심했기 때문일까요?
<질문 3> 워낙 사태가 급박하게 돌아가자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을 철수한 결정이 잘못된 것 아니냐는 비판 여론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미국의 오판이 있었다면 어떤 거라 보십니까?
<질문 4> 일각에서는 국익을 위해서라면 이번 사례처럼 한순간에 버리는 게 바로 미국이다, 이런 분석들도 있습니다. 앞으로 동맹국들이 그런 미국을 의심할 수 있다는 건데, 이런 시각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아프가니스탄에 발을 들였던 미국이 결국 물러나자 '강대국의 무덤'으로 불려온 아프가니스탄의 역사가 새롭게 조명받고 있는데요. 영국에 소련까지 과거에도 이곳을 탐냈지만 결국 물러난 사례들이 많았잖아요?
<질문 6> 이제 앞으로 어떻게 될지를 짚어보겠습니다. 미국이 20년 만에 철수하자 이번에는 인접국인 중국에 위기가 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데요. 한편으론 위기가 아니라 기회가 올 수도 있다는 상반된 해석도 나오더라고요. 이같은 두 가지 해석이 나오는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7> 그렇다면 탈레반 정권이 어떻게 움직일지도 관심입니다. 중국을 포함해 주변국과의 관계 설정을 어떻게 할 거라고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