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박지원 "현재는 탈북민 인권침해 없어…과거는 사과"

정치

연합뉴스TV 박지원 "현재는 탈북민 인권침해 없어…과거는 사과"
  • 송고시간 2021-06-24 05:30:01
박지원 "현재는 탈북민 인권침해 없어…과거는 사과"

[앵커]

국가정보원이 과거 '간첩조작 사건'으로 논란을 빚었던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 시설을 언론에 공개했습니다.

기자들과 동행한 박지원 국정원장은 현재는 탈북민 인권 침해 사례가 전혀 없다며 과거의 일은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승국 기자입니다.

[기자]

탈북민들이 국내 입국 이후 '하나원'에 가기 전에 머물며 조사를 받는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

과거에는 합동신문센터로 불리다가 2014년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국정원은 보호센터 현재 모습을 언론에 공개하고 탈북민 조사 과정에서 달라진 인권 개선 상황을 상세히 소개했습니다.

박지원 국정원장은 "보호센터가 과거를 딛고 미래로 가고 있다는 것을 국민에게 보여드리기 위해 시설을 공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원장은 "2014년부터 올해까지 보호센터에서 조사받은 7,600여 명 중 인권침해가 확인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며 현재 보호센터를 상대로 진행 중인 3건의 소송도 모두 2013년에 발생한 사건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과거 일이라고 국정원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라며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보호센터 측은 독방 감금 논란이 일었던 '생활조사실' 폐지를 대표적 인권 개선 사례로 꼽았습니다.

다만 국정원은 인권 보호를 강화했다고 해서 간첩 적발 업무에 소홀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박 원장은 국정원이 간첩을 잡지 않으면 국민이 용인하겠느냐며 국가보안법에 대한 국정원 입장도 "폐지가 아닌 존치와 개정"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국정원에 따르면 현재까지 보호센터에서 적발해 유죄판결을 받은 탈북민 위장 간첩은 11명, 가짜 탈북민은 180여 명입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