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박범계, 檢개혁 속도조절 일축…"수사·기소 분리 당연"

사회

연합뉴스TV 박범계, 檢개혁 속도조절 일축…"수사·기소 분리 당연"
  • 송고시간 2021-02-24 19:57:53
박범계, 檢개혁 속도조절 일축…"수사·기소 분리 당연"

[앵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여당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검찰개혁 속도조절론'을 일축했습니다.

"대통령이 그런 표현을 쓰지 않았다"며 일부의 해석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지난 월요일 국회 법사위 발언은 중대 범죄수사청 신설 속도전을 벌여온 더불어민주당 강경파 의원들의 반발을 불렀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지난 22일)> "대통령께서 저에게 주신 말씀 중에 크게 두 가지. 일단 올해부터 시행된 수사권 개혁의 안착이라는 말씀하셨고요. 두 번째는 범죄 수사 대응 능력, 반부패 수사 역량이 후퇴되어서는 안 된다."

'검찰개혁 속도 조절' 논란으로 당·정·청 파열음이 확산하자 박 장관이 이틀 만에 진화에 나섰습니다.

대전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속도 조절론'은 "일부의 해석"이라고 일축했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 "속도 조절이라고 표현하지 않았습니다. 대통령께서도 그러한 표현을 쓰신 바 없고요."

"궁극적으로 수사와 기소는 분리돼야 한다"면서 현재는 "법무부 내 이견을 조정해가는 단계"이고 "당론이 모이면 따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 "다소 간의 어떤 (의견) 차이들이 있는 것이고 그것을 조정해가고 조절해가는 단계에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수사·기소는 분리돼야 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지난 검찰 인사와 관련해 신현수 민정수석 패싱 논란에는 말을 아꼈고, 대검찰청과는 "높은 수준으로 소통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검찰의 언론플레이가 있었다는 앞선 발언에 더해 구체적 인사 내용이 보도되는 것은 '범죄 행위'라고 재차 주장했습니다.

대전보호관찰소와 대전고검을 찾아 현안을 점검한 박 장관은 "불필요한 억측이나 오해를 받지 않겠다"며 월성원전 관련 수사 중인 대전지검은 들르지 않았습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입니다. (ra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