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살처분 명령에 산란계 농장 반발…"살처분 능사 아냐"

지역

연합뉴스TV 살처분 명령에 산란계 농장 반발…"살처분 능사 아냐"
  • 송고시간 2021-01-25 17:46:45
살처분 명령에 산란계 농장 반발…"살처분 능사 아냐"

[앵커]

인근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 AI가 발생해 당국이 사육 중인 닭을 살처분하도록 명령하자 해당 농장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거리만을 근거로 무조건 살처분을 강요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겁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3만7천여마리의 산란계를 사육 중인 경기도 화성의 한 농장입니다.

농장 입구에 살처분의 부당성을 알리는 현수막이 여러장 걸려있습니다.

한달전 반경 3㎞ 내 또 다른 산란계 농장에서 AI가 발생해 방역당국이 살처분을 명령하자 거부하고 있는 겁니다.

사육환경 등에 대한 고려없이 거리만을 근거로 살처분을 강요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 농장 관계자> "병에 잘 안 걸리게 튼튼하게 기르는 사육 방법을 써서 길러 오고 있습니다. 예방접종도 철저히 하고 차단방역을 잘해서 외부로부터 병이 들어오지 않게…"

실제로 이 농장은 좁은 케이지에서 밀식사육하는 일반농장과 달리 닭을 방목해 친환경적으로 키우고 있고 외부와의 접촉도 철저히 차단한채 방역하고 있습니다.

또 인근 농장에서 AI가 발생한 이후 매일 검사를 시행해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지침을 근거로 살처분을 요구하고 있고 계란반출도 막아 창고에는 60만개 가량의 계란이 쌓여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예방백신으로도 AI 확산을 충분히 차단할 수 있다며 살처분 중심의 방역정책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윤종웅 / 한국가금수의사회장> "살처분할 때 비용이 많이 들고요. 윤리적인 문제도 있고 환경오염도 심하고요. 백신을 병행해서 정책을 다시 디자인하는 게…"

농장측은 경기도에 살처분 취소 행정심판을 청구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