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람 구했는데 피의자?…의암호 사고 수사 논란

사회

연합뉴스TV 사람 구했는데 피의자?…의암호 사고 수사 논란
  • 송고시간 2020-10-27 19:30:32
사람 구했는데 피의자?…의암호 사고 수사 논란

[앵커]

떠내려가는 인공 수초섬을 붙잡으려다 5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된 춘천 의암호 선박 전복사고 기억하시죠.

경찰 수사가 벌써 3개월 가까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그런데 떠내려가던 사람을 구한 공무원과 연관 부서 직원 등이 무더기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게 되면서 무리한 수사가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상현 기자입니다.

[기자]

춘천시 행정선이 수상통제선 사이를 통과해 의암댐 방향으로 향합니다.

수문으로 떠내려가던 기간제 근로자를 태운 뒤 뱃머리를 돌려 빠져나옵니다.

배를 몰아 사고자를 구한 사람은 춘천시 6급 공무원 A씨인데 어찌 된 일인지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지도와 감독을 해야 될 행정선이 위험한 상황에서 작업자들을 철수시키지 않았다는 이유에 섭니다.

이뿐 아니라 수초섬 업무와 연관된 다른 부서 직원들까지 모두 7명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공무원노조는 경찰이 춘천시가 작업을 지시했다는 가정하에 짜 맞추기식 수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춘천시만 문제 삼고 사고 당일 함께 출동했던 경찰정에 대한 조사를 하지 않는 건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도 합니다.

<이영복 / 전국공무원노조 강원본부장> "똑같은 사고인데 그럼 경찰의 출동 명령은 누가 내렸냐는 얘기죠. 똑같은 사고인데 왜 다른 잣대를 대느냔 얘기죠."

경찰은 관계가 있는 공무원들을 피의자로 전환한 것이고 모두 기소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무리한 수사는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또 경찰정에 대한 수사도 함께 진행하고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설명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경찰 관계자> "우리가 수사하는 내용을 모르니까 그렇게 주장하시는 거고 (경찰정) 관련한 내용도 조사를 했어요."

한편 지역사회에서는 이번 사고가 의로운 죽음이라는 청와대의 발언이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게 아니냐는 논란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상현입니다. (idealtyp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