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美, 온라인수업 유학생 비자철회 취소…유학생들 안도 外

세계

연합뉴스TV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美, 온라인수업 유학생 비자철회 취소…유학생들 안도 外
  • 송고시간 2020-07-15 09:44:37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美, 온라인수업 유학생 비자철회 취소…유학생들 안도 外

<출연 : 김지수 연합뉴스 융합뉴스부 기자>

[앵커]

온라인 수업만 듣는 외국인 유학생의 퇴출을 추진해온 트럼프 행정부가 이를 전격 백지화했습니다.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처음으로 뛰어든 제약사 모더나가, 초기 임상시험에서 참여자 전원에게서 항체를 형성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전해져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데요. 밤사이 들어온 글로벌 뉴스, 김지수 기자와 살펴봅니다. 어서 오세요.

[기자]

안녕하십니까.

[앵커]

밤사이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확진자들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전 세계 코로나19 발생 상황, 정리해주시죠.

[기자]

우리시간 8시 기준 전 세계 누적 확진자는 1,343만명을 누적 사망자는 58만명을 각각 넘어섰습니다. 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른 건데요.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미국은 누적 확진자가 353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이 빨라지자 규제 조치를 내놓는 곳들이 늘고 있습니다. 인구가 가장 많은 캘리포니아주를 비롯해 뉴멕시코, 오리건주 등이 다시 빗장을 걸어 잠그는 조치를 내놨습니다. 캘리포니아주는 경제 재가동 계획을 뒤집으며 모든 술집의 영업을 금지하고, 식당 내 식사를 비롯해 영화관, 동물원도 영업을 중단하도록 했습니다. 새로운 진원지 중 하나로 떠오른 텍사스주 휴스턴시는 주지사에게 2주간의 봉쇄령을 건의하기도 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새로운 일련의 규제들은 주 정부들이 점포 문을 닫았던 코로나19 사태 초기를 연상시킨다"며 "다른 주들도 곧 이를 따를지 모른다"고 보도했습니다. CNN은 경제 재가동을 중단하거나 이미 영업을 재개한 술집·체육관을 다시 문 닫도록 한 주는 50개 주 가운데 절반이 넘는다고 전했습니다. 보건 전문가들도 봉쇄령 재도입을 고려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미국 동북부의 뉴욕, 뉴저지, 코네티컷주는 코로나19 검사자 가운데 확진 비율이 10%를 넘는 22개주 방문자들에 대해선 2주간의 자가격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미국이 해외 공관에서 중단됐던 비자 업무를 조만간 다시 재개할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요.

[기자]

미국 국무부가 그동안 중단했던 재외공관의 비자 업무를 곧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세계 각국의 미 대사관과 영사관이 비자 서비스를 곧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국무부는 언제, 어디에서 비자 업무가 재개될지에 관한 세부 정보는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미국은 지난 3월 20일 전 세계의 모든 미국 대사관과 영사관에서 일상적인 비자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백신 관련 소식들이 계속 들려오고 있어요. 서 보건당국 고위 관계자는 올여름이 끝날 무렵에 코로나19 백신 생산을 개시하겠다고 밝혔었고요. 이번에는 어떤 소식입니까.

[기자]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초기 임상시험에서 실험 대상자 전원에게서 항체를 형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시험 결과에 따르면 지원자 중 심각한 부작용을 호소한 이는 없었습니다. 다만 약물을 2차 투여받거나 많은 양의 투여를 받은 대상을 중심으로 절반 이상이 피로감, 두통, 오한, 근육통이 경미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백신을 두 차례 투여한 사람은 코로나19 회복자에게서 볼 수 있는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평균치 이상의 중화항체가 형성됐습니다. 연구진은 임상시험 결과와 관련해 "입원이나 사망을 초래할 정도로 심각한 부작용이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모더나는 지난 3월 16일 세계에서 처음으로 사람에게 코로나19 백신 약물을 투여하는 임상시험에 들어갔습니다. 모더나는 의약품 출시 막바지에 해당하는 세 번째 단계의 임상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앵커]

트럼프 행정부가 올 가을학기 온라인 수업만 듣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퇴출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는데요. 미국 내 대학교들의 법적 대응 등 후폭풍이 거세게 일자 철회했네요.

[기자]

트럼프 행정부가 가을 학기에 100% 온라인 수강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비자를 취소하겠다는 새 이민 정책을 전격 취소했습니다. 매사추세츠주 연방지방법원은 트럼프 행정부가 하버드대, 매사추세츠공대 MIT와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하버드와 MIT는 이번 조치의 집행을 막아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냈습니다. 그러자 다른 200여개 미 대학교와 대형 IT기업들이 법원에 하버드와 MIT를 지지하는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각계 지원 사격도 잇따랐습니다. 매사추세츠주 등 17개주 법무장관이 이번 정책에 반대하는 별도의 소송을 제기해 트럼프 행정부를 더욱 압박했습니다. 이처럼 거센 역풍 속에 불과 8일 만에 트럼프 행정부가 논란의 정책을 취소하면서 100% 온라인 강의 계획을 세운 미 대학교에 다니는 한국인 유학생을 비롯해 100만 미국 유학생들은 걱정을 덜고 학업을 이어갈 수 있을 전망입니다.

[앵커]

유럽의 코로나19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유럽연합 EU 회원국들이 EU로의 입국이 허용될 수 있는 제3국을 한국을 포함해 13개 국가로 축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EU 이사회는 지난달 말 일부 제3국 주민에 대한 여행 제한을 풀기 시작하는 데 합의하고, 각 회원국이 이달 1일부터 역외 국경에서 입국 제한을 해제하기 시작해야 할 15개 국가 명단을 제시했습니다. 코로나19가 확산세로 세르비아와 몬테네그로 등 두 나라가 입국 제한 해제 명단에서 빠지게 됐습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감염이 가속화하는 조짐이 있다"며 "마스크 의무화를 다음 달 1일부터 시행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프랑스는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실내 공간에서는 이를 강제하고 있지 않습니다. 앞서 영국과 벨기에도 상점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유럽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조치가 확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코로나19에 재감염돼 처음보다 훨씬 심한 증세를 겪는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의료계는 이러한 특이 사례를 주목하고 있으나 그 원인을 명확하게 짚어주는 연구결과는 없는 상태입니다. 독일 당국이 여름 휴가철에 대규모 재확산이 이뤄질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 옌스 슈판 보건부 장관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당부하면서 파티는 특별히 감염 위협을 높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흑사병 관련 이야기인데요. 얼마 전 중국에서 흑사병 환자들이 나와 전 세계가 긴장했었는데, 미국에서 주목해서 봐야 할 일이 발생했다면서요.

[기자]

중국에 이어 미국에서도 흑사병이 출현해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미국 콜로라도주 제퍼슨 카운티 당국은 야생 다람쥐 한 마리에서 림프절 흑사병 양성 반응을 확인했습니다. 당국은 "적절한 예방 조처를 하지 않을 경우 페스트가 사람과 가축에게 전염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건당국은 죽거나 병든 야생동물이나 설치류와의 접촉을 피하고, 집 주위의 야생동물에게 먹이를 주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반려동물이 집 밖에서 돌아다니지 않도록 해달라고 권고했습니다. 흑사병은 페스트균을 가진 벼룩에게 물리거나 감염된 야생 설치류의 혈액, 체액에 접촉할 경우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미국에서는 해마다 평균 7건의 흑사병 환자가 보고되고 있다"며 "조기에 발견하면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글로벌브리핑에 김지수 기자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