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 마스크 착용 권고키로…의료물자 부족 해결 안간힘

세계

연합뉴스TV 美 마스크 착용 권고키로…의료물자 부족 해결 안간힘
  • 송고시간 2020-04-03 21:17:33
美 마스크 착용 권고키로…의료물자 부족 해결 안간힘

[뉴스리뷰]

[앵커]

그간 마스크 착용에 대해 미온적이었던 미국이 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하자 정책을 바꿨습니다.

마스크 착용 권고 지침이 예고된 가운데 미국내 마스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구 움직임들이 분주합니다.

김효섭 PD입니다.

[리포터]

세계보건기구, WHO에 이어 미국도 마스크 착용으로 입장을 선회했습니다.

미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24만명을 넘어서고 무증상 감염자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정책 방향을 바꾼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마스크 착용을 꺼리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을 강제하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들이 스스로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방역물품 부족 문제가 우선 해결돼야 하는 상황.

미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뉴욕주의 경우 이미 방역 물품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았으며, 특히 마스크의 경우 평소보다 15배 이상 비싼 가격에 거래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미 정부는 불안정한 상황을 노린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단속강화 방침을 내비쳤습니다.

<피터 나바로 /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입찰을 벌이도록 하는 암시장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브로커들이 입찰경쟁에 끼어들어서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을 강력하게 단속할 것입니다."

민간에서도 마스크를 비롯해 개인보호 의료물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방역 물품 확보가 시급한 뉴욕의 병원에서는 3D 프린팅 기술로 투명한 안면보호대 자체 생산에 나섰습니다.

<니콜 웨이크 / 병원 관계자> "코로나19 치료의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을 위해 병원내 3D 프린터를 활용해 개인보호장비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일부 의료 제품 생산 업체는 의료진을 위해 기존 생산라인을 변경해 마스크의 수명을 연장하는 제품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김효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