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민생 국감해야"…野 "조국 비리 규명"

정치

연합뉴스TV 與 "민생 국감해야"…野 "조국 비리 규명"
  • 송고시간 2019-09-20 11:22:22
與 "민생 국감해야"…野 "조국 비리 규명"

[앵커]

여야가 다음달 2일부터 국정감사를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민주당은 정쟁이 아닌 민생 국감을 강조했지만, 야당은 조국 장관 비리를 규명하겠다며 파상공세를 예고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한지이 기자.

[기자]

네, 말씀하신 것처럼 여야 원내대표가 정기국회 세부 일정에 합의를 했습니다.

다음달 2일부터 21일까지 국정감사를 하고 다음달 28일부터는 사흘간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정쟁 국감보단 민생 국감이, 정쟁 국회보다 민생 국회가 되어야한다며 연일 민생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싸울 땐 싸우더라도 일하는 국회가 되어야한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라며 "민생과 경제활력, 정치 사회 개혁을 기본 기조로 정기국회에 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야당이 주장하는 제 2의 조국 청문회는 아니라고 본다"며 "이견은 첨예하지만 정치개혁, 사법개혁에서 최대한 합의하고 일관되게 정리해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이번 국정감사는 '조국 비리 진상규명 국감'이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국을 둘러싼 권력형 비리의 몸집이 커지고, 복합화되고 있다"며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는 권력형 비리 진상규명 국정감사가 될 수밖에 없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이어 "수사 중이라 국정조사를 못 한다는 여당이 민심을 외면하면 더 큰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또 조국 장관 의혹과 관련해 각 상임위 별로 구체적인 공략 지점을 제시하는 한편, 바른미래당과 함께 추진하는 국정조사도 관철하겠다며 전방위 압박을 가했습니다.

[앵커]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하태경 최고위원에게 내린 징계를 두고 바른미래당 내홍이 격화되고 있죠?

[기자]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당 윤리위원회의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처분을 두고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또 다시 정면충돌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비당권파인 지상욱 의원과 손학규 대표가 공개 설전을 벌였는데요.

지상욱 의원은 하 최고위원의 징계 결정은 당헌·당규 위반이라며, 손학규 대표를 향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국 임명 철회를 말할 게 아니라 하 최고위원의 징계를 철회해야 앞뒤가 맞다"고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은 손 대표의 사당이 아니라며,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해달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손 대표가 당 윤리위원회 결정은 당대표가 철회할 수 없다고 발언을 이어갔고, 그러던 도중 지 의원이 자리를 뜨자 일부 당원이 사과하라며 길을 막는 소동도 벌어졌습니다.

손학규 대표는 유승민 의원이 자신을 향해 '추한 정치'를 한다고 비판한 것에 대해선 "지도자의 말은 적을 상대로 해서도 품격이 있어야 한다"고 응수했습니다.

하태경 최고위원의 징계를 두고 바른미래당의 분열 양상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