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회 파행' 책임 공방…조국, 與지도부 예방

정치

연합뉴스TV '국회 파행' 책임 공방…조국, 與지도부 예방
  • 송고시간 2019-09-17 11:22:26
'국회 파행' 책임 공방…조국, 與지도부 예방

[앵커]

정기국회가 초반부터 파행하는 가운데 여야는 오늘도 조국 장관을 두고 공방을 벌였습니다.

민주당은 정쟁 중단을 촉구했고, 한국당은 조 장관 퇴진 투쟁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국회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정주희 기자.

[기자]



네, 황교안 대표가 어제 청와대 앞에서 삭발투쟁을 벌이면서 여야의 대치는 극에 달한 상황입니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향해 "삭발 농성으로 얻을건 정치적 불신 뿐"이라면서 민생국회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는데요.

이인영 원내대표는 "조 장관 임명 철회보다 확장재정 등 경제활력이 우선"이라고 강조하면서, "정쟁을 멈춰야 한다"며 야당의 장외투쟁을 강력 비판했습니다.

그러나 한국당은 투쟁의 고삐를 더욱 조이고 있는데요.

나경원 원내대표는 "제1야당 대표의 삭발은 문재인 대통령이 만든 것"이라면서 조 장관의 5촌조카 구속과 관련해서도 "꼬리자르기를 한다면 후환이 2~3배로 돌아올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오늘 황 대표에 이어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청와대 앞에서 삭발식을 했고, 이학재 의원은 단식농성을 3일째 진행하고 있는데요.

한국당은 오늘 저녁 광화문 촛불집회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민주당이 조국지키기 올인한다면 정국은 수습 힘든 극한대립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여야가 조 장관의 정기국회 출석을 놓고 충돌하면서,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질문 등 일정 협상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조 장관이 국회를 방문했다고요?

[기자]



네, 조 장관은 오늘 취임인사차 국회를 찾았습니다.

조 장관은 먼저 민주당 지도부를 만났는데요.

이해찬 대표는 "검찰개혁을 이제 시작한거라 생각하고 잘 임해주길 바란다"고 격려했습니다.

이에 조 장관은 "여러모로 많은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 "법무, 검찰 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조 장관은 오후에 문희상 국회의장과 정의당 지도부를 잇따라 만날 예정인데요.

그러나 조 장관 임명에 반발하고 있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만날 생각이 전혀 없다"면서 조 장관의 방문을 거부했습니다.

지금가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