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농식품부 장관 브리핑 "돼지열병 농장 돼지 살처분"

정치

연합뉴스TV [현장연결] 농식품부 장관 브리핑 "돼지열병 농장 돼지 살처분"
  • 송고시간 2019-09-17 10:34:19
[현장연결] 농식품부 장관 브리핑 "돼지열병 농장 돼지 살처분"

<김현수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안녕하십니까?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현수입니다.

국내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상황과 현재까지의 조치, 향후 방역추진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발생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 9월 17일 06시 30분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공식 확인됐습니다.

어제 18시 경기도 파주시 소재 양돈농장에서 어미 돼지 5두가 폐사했다는 신고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 위생시험소에서 폐사축에 대한 시료를 채취하였으며 농림축산검역본부 정밀 검사 결과 오늘 오전 6시 30분경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이 확정되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검역본부 역학조사반을 현장에 파견하여 현재 발생 원인을 파악 중에 있습니다.

인근 농장 전파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방역 조치를 실시하고 있으며 발생 농장 반경 3km 이내에 위치한 양돈 농장은 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반경 10km 이내에 양돈농가 19호에 대해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정밀검사를 통해 발생 여부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조치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의심신고가 접수된 즉시 해당 농장에 대한 긴급 방역 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초동방역팀 6명을 투입하여 신고 농장의 농장주, 가축, 차량, 외부인 등의 출입을 통제하였습니다.

거점 소독시설과 통제초소도 운영하여 축산차량에 대한 소독조치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발생농장 및 농장주 소유 2개 농장 3,950두에 대한 살처분 조치도 실시함으로써 초동방역 조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3,950두에 대한 살처분 조치는 금일 중으로 완료할 예정입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 확진 판정 즉시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경보 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하였습니다.

금일 06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하였으며 경기도에서 타 시도로의 돼지 반출을 일주일간 금지하는 긴급 조치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전국 양돈농가 6,300호의 일제 소독 및 의심증상 발현 여부도 즉시 예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주요 전파 요인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겠습니다.

금일부터 남은 음식물의 양돈농가 반입을 전면 금지하고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접경지역 14개 시군의 야생멧돼지 개체수 조절도 실시하겠습니다.

농가 및 지자체에 대해서 당부드리겠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조기 종식을 위해 지자체와 축산농가에도 방역조치가 현장에서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전국 지자체는 방역조치 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상황실을 즉시 설치 운영하고 양돈농가 등 축산시설 일제 소독, 도축, 출하 전 임상검사, 의심축 발생 시 신고요령 홍보 등을 조속히 실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농가와 도축장 등 관련 시설에는 방역 행동 요령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가 등 내외부 및 출입차량 소독과 ASF 의심증상 발생시 신속히 검역본부, 지자체 등에 신고해 주시고 전국 축산농가 모임, 행사 금지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조치에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인수 공통전염병이 아닙니다.

시중에 유통되지 않기 때문에 국민 여러분께서도 국산 돼지고기를 안심하고 소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과감하고 신속한 방역 조치를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조기에 종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부터는 질의응답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의하실 분 손을 들어주시면 저희가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현수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해서 총리님의 긴급 지시문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그것과 관련해서 저희들이 자료를 비치하고 있기 때문에 그걸 활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용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이고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지만 돼지에 감염시 치사율이 최대 100%에 달하기 때문에 바이러스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는 데 노력해 달라는 말씀 그리고 초동방역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하셨고 또 외국으로부터의 불법축산물 반입 등을 막기 위해서 여행객 홍보라든지 일제 검사를 확대하고 그리고 국경검역을 철저히 해 달라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자료는 여기 비치해 놓겠습니다.

(발생농가에 대한 그동안의 혈청 검사라든지 발생농가를 어떻게 관리를 해 왔는지 궁금하고 발생농가의 현황도 궁금하고 그리고 역학조사반을 투입했다고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감염 경로를 찾는 거겠죠. 감염경로를 어떤 방향으로 추적하고 있는지.

또 북한에서 이미 발생됐지 않았습니까? 접경지역에 대한 예방조치나 방역을 우리 정부에서 했었는데 파주에서 발생한 것에 대해서 어떻게 하시는지 어찌 보면 방역에 구멍이 뚫렸다고 볼 수 있는데 그것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농가 상황을 잠깐 말씀드리면 이번에 발생한 농장은 돼지를 2,400두 키우고 있습니다.

번식농가이기 때문에 모돈이 한 340두, 자돈이 2,100두 정도 되는 그런 농가입니다.

그리고 이 농장의 형태는 무창농장입니다.

창문이 없이 완전히 밀폐된 그런 농장이고 그리고 농장 주인이 해외여행을 간 적도 없고 농장 관리인 중에는 외국인 노동자가 4명 정도 있다고 합니다.

그 4명은 최근에 외국을 간 일도 없고요.

그래서 지금으로서는 눈에 드러난 발생경로를 저희들이 당장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아침부터 역학조사반을 투입해서 정밀검사를 하고 있고 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앞으로 확산을 방지하는 데 굉장히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원인파악에 노력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감염경로와 관련해서도 조금 전에 말씀드린 거고요.

이 농가와 관련해서 조금 더 말씀을 드리면 발생농장은 2,400두 정도 되는데 이 가족들이 운영하는 농장이 2개가 더 있습니다.

본인이 다른 지역에 한 곳 더 있고 또 부인이 하는 농장이 있고 그래서 이번에 살처분하는 농장은 이 3개 농장 모두를 살처분합니다.

그래서 살처분 두수가 3,900두 정도가 됩니다.

(발생 농장하고 두 군데 농장이 얼마나 가까운지 궁금하고요. 그다음에 조사 중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얼마 전에 명절이었잖아요. 그 기간 동안 혹시 농장주한테 그런 걸 좀 확인하셨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발생농장이 얼마나 떨어졌는지는 우리 담당자가.

10km 떨어져 있다고 합니다, 20km.

그리고 추석 기간 중에 가족들이 온 것은 좀 더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그 농장 주인이나 거기 관리하는 외국인 노동자가 해외에 간 일은 없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은 없었는지.)

이 발생농장과 관련해서 축산 관련 차량이 오고 갔는지 그것은 저희들이 카이스를 통해서 다 확인을 했고 차량이나 관련된 지역은 다 이동중지명령을 내렸습니다.

약 350개소 정도 됩니다.

(추가 사항 하나 더 질문드리면 아까 발생 농장이 어제 5마리의 폐사체가 나왔다고 하는데 거기서 바이러스가 확진이 된 거고요. 제가 처음에 질문드렸는데 답변을 안 하셔서. 이 농장의 돼지들에 대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혈청검사는 최근에 언제 했었고 이 혈청검사에 대한 결과는 당연히 안 나왔었겠습니다마는 돼지 농장에 대한 혈청검사를 해 오고 있다고 발표를 했었는데 그걸 설명해 주시죠.)

혈청검사는 제가 알기로는, 혹시 아니면 다시 답변해 주세요. 2월달에 혈청검사를 했고 그 혈청검사 결과는 아무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 "2월달에 했고 특별관리지역으로 접경지역 14개 전체에 대해서 2월달에 혈청검사를 일제히 했습니다.

그때 다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었습니다.

(그러면 혈청검사는 그때 하고 안 한 겁니까? 주기적으로 한다고 발표하지 않았나요?)

주기적으로는 하는데 접경지격 그쪽 14개 시도는 일제 조사를 한번 한 겁니다.

(그 뒤로 7개월 정도는 내버려뒀던 것 아닙니까?)

2월달에 일제조사를 하고 그 뒤에는 이제 주기적으로 하고 있던 거고 그리고 8월부터는 전국적으로 일제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말씀을 들으면 발생 때.)

2월이 아니고 6월이요."

<김현수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그러니까 2월도 하고 6월도 했던 것 아닙니까?

2월에 하고 6월에 접경지역만 따로 뽑아서 다시 한 번 일제점검을 했고 8월달에 전국 조사를 하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 "지난 5월 30일 북한에서 국제동물위생기구에 신고한 후에 저희가 접경지역 14개 시군에 대해서 조사를 6월달에 한 겁니다.

그때 당시에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장관님, 지금 5마리가 폐사했고 그 확인 결과 확정이 됐는데 5마리 전부 다 걸려 있는지가 궁금하고요. 다 걸렸던 건지 아니면 한두 마리만 걸렸는데 같이 폐사를 한 건지 그게 좀 궁금하고 두 번째는 일단 지금 해당 농가 같은 경우에 사료를 뭘 쓰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말씀을 안 해 주셨는데요. 그 사료를 뭘 쓰는지 그리고 사료가 최근에 공급된 게 언제였는지 그것 좀 확인이 가능한지 여쭙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잠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5마리가 폐사를 했고요.

그중에서 2마리에 대해서만 검사를 해서 두 마리 다 양성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사료는 사료회사에서 공급을 받는…

(그러니까 음식물이 아니라는 건가요? 남은 음식물이 아니라는 건가요?)

그렇습니다.

(앞서 드렸던 질문에 드려서 그러면 소유 농장이 20km 떨어져 있다고 하셨잖아요. 여기에 보면 자료에 보면 반경 10km 이내 양돈농가 19호에 대해서 정밀검사하고 계신데 이 범위를 넘어간 거잖아요, 20km. 이 지역에 대한 관리는 별도로 안 하시는 건가요?)

가족이 하는 농장이 20km, 19km 이내인데요.

그 농장 주변에 있는 농가들도 저희가 3km 내에는 20농가가 더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 포함해서 할 거고 지금 이 농장의 특징이 뭐냐 하면 발생농장은 번식농장입니다.

그래서 돼지의 이동이 이후가 되고 나서 10km 정도 이동을 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가족들이 하는 2개 농장은 비육 농장입니다.

그러니까 여기에서 생산된 자돈이 그쪽으로 이동해서 비육 농장에서는 아직까지 증상이나 이런 것들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정밀조사는 그 농장 3km 내에 있는 것도 다 포함해서 할 예정입니다."

<김현수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아까 총리님이 말씀하셨는데 아시다시피 총리님께서 예전에 범정부대책회의를 주재하시면서 이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북한에서 넘어올 경우는 철책선 때문에 육상은 불가능하고 한강 하구가 유일한 전파로니까 잘 지켜야 된다'라고 지시를 한 적이 있는데 발생 농가가 한강하고 거리는 얼마나 될까요?)

지금 한 2km에서 3km 그 사이 정도됩니다.

그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역학조사반이 지금 정밀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결과가 나오는 대로 다시 알려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북한에서 ASF 발생 지난번에 나왔었는데 그 이후로 더 파악되고 확대됐다거나 그런 건 없습니까?)

아직 OI의 추가 보고는 없었습니다.

(원인에 대해서 아직도 추측할 수밖에 없는데요. 잔반을 주는 농장도 아니고 농장은 완전 밀폐되어 있고 그리고 외국에 갔다 온 적도 없고, 농장주나 근로자들이. 이런 경우에는 남은 가능성은 뭘 의심해 볼 수 있는 건가요?)

그래서 저희들도 지금 가정해서 제가 원인을 말씀드리긴 어렵고요.

(남아 있는 가능성이 뭔지 예측할 수 있냐고요.)

그러니까 이 농장을 다시 한 번 설명해 드리면 무창이고 또 멧돼지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한 울타리도 다 돼 있고 또 농장주가 해외 여행을 간 적도 없고 또 잔반을 투입한 농가도 아니고 그래서 다른 원인에 대해서 저희들이 지금 찾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가정해서 말씀드리기는 좀 어렵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러니까 어떤 원인이 될지 예단하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저희들이 파악하려고 합니다.

(추가로 질문드리면 외국인 노동자가 네 분 계신다고 아까 전에 말씀을 하셨는데요. 국적이 어떻게 되는지.)

네팔로 알고 있습니다.

(네팔입니까? 그러면 혹시 네팔이 지금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인지?)

아닙니다. 지금은 발생국 아닙니다.

(북한에서 발병했을 때 방역 남북 협력 제안했었는데 그게 진척사항이 있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이걸 종식시키려면 다른 나라들 같은 경우에는 30년씩 걸리는 나라도 있던데 지금 예상되는 게, 돼지고기 가격이 앞으로 변동될지도 관심인데…)

첫 번째 질문이 북한과의 아프리카돼지열병 그것과 추가적인 진행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식과 관련해서는 저희들이 지금 당장은 확산을 방지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일 생각입니다.

지금 저희들 생각하기에는 일주일 정도가 제일 위험한 시기입니다.

이 잠복기간이라든지 이런 걸 고려할 때 일주일 기간을 최대한 잘 방어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고 종식 부분에 대해서는 이 부분을 좀 더 저희들이 검토를 해 봐야 될 것 같고요.

그 다음에 돼지고기 가격과 관련해서는 저희들이 얼마나 확산을 방지하느냐에 따라서 돼지고기 가격이 수급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조금 더 지켜보시고 판단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으로서는 큰 영향이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기는 어렵고요."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 "(이것도 혹시 구제역처럼 검사장비가 있는지 궁금하고요. 정밀검사를 하게 되면 정밀검사를 하게 되면 소요시간이 얼마나 걸리는 궁금하고 주기적으로 혈청검사를 하신다고 했는데 농가당 몇 마리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지금 현재 ASF는 간이증상 키트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험실에서 유전자 증폭기술을 이용해서 하는 기술만 있고요.

시간은 한 6시간 정도 걸립니다.

일반적으로 농장을 검사할 때는 좀 의심스러운 돼지 개체를 선정해서 검사를 하고 있는데 이번 같은 경우는 발생됐기 때문에 더 많은 배분을 해서 검사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