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전국구 조폭 되자"…또래 모임 만든 'MZ 조폭'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전국구 조폭 되자"…또래 모임 만든 'MZ 조폭'
  • 송고시간 2023-09-19 14:51:41
[뉴스현장] "전국구 조폭 되자"…또래 모임 만든 'MZ 조폭'

<출연 : 손정혜 변호사>

전국 21개 폭력조직에서 2002년생 조직원들이 '전국구 조폭이 되자'는 목적으로 결성한 'MZ조폭' 집단 등이 검찰로 넘겨졌습니다.

롤스로이스와 람보르기니 사건 등 이 MZ조폭 관련 사건에 대해 수사당국은 수사력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또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만난 가출 청소년에게 성범죄를 저질러 구속기소 된 이른바 '신대방팸'의 20대가 법정에서 혐의를 인정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손정혜 변호사와 함께 짚어봅니다.

<질문 1> 먼저 MZ조폭 검거 소식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신흥 폭력 조직을 만들어 각종 범죄를 저지른 2002년생 조직원들이 경찰에 붙잡혔죠?

<질문 2> 최근 'MZ 조폭'으로 불리는 10∼30대 연령의 조직폭력배가 세를 불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3월, 조직폭력 범죄 특별단속에서 검거된 조직폭력배 중 절반 이상이 MZ세대에 속하는 30대 이하로 집계됐는데요. 이를 대표하는 '전국회' 조직의 특징이 있을까요? 기성 조직폭력 조직과 다른 점도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3> 경찰이 처음 전국회의 존재를 파악하게 된 단서는 무엇일까요?

<질문 4> '전국회'는 21개 폭력 조직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배후 조직도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으로 경찰 수사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질문 5> 한편,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경찰에 붙잡힌 고급차 운전자 2명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압구정 롤스로이스' 신 씨와 '논현동 람보르기니' 홍 씨가 MZ 조폭과 연루되어 있다는 의혹도 나왔는데요?

<질문 6> 경찰이 '압구정 롤스로이스' 신씨를 수사하는 중, 불법 온라인 도박 사이트를 운영했다는 것을 밝혀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 온라인 도박 사이트가 'MZ조폭'과 관련이 있는 건가요?

<질문 7> 두 사람의 관계도 관심입니다. 홍 씨가 롤스로이스 운전자 신 씨의 지인이라고 주장도 나왔는데요.

<질문 8> 경찰은 'MZ 조폭'과 관련해 일선 서에서 진행 중인 모든 사건을 취합해 집중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죠. 앞으로 수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질문 9> 다음으로 '신대방팸' 사건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신대방팸'은 2021년 4월부터 11월까지 가출한 미성년자들을 서울 동작구 한 다세대주택에 감금한 채 성범죄를 저지른 혐의로 지난 7월 재판에 넘겨졌는데요. '신대방팸' 일원들은 혐의를 인정했나요?

<질문 10> '신대방 팸'은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우울증 갤러리에서 활동하는 이용자가 중심이 돼 만든 모임입니다. 우울증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집단을 구성해 성범죄를 저지른 것인데요. 유사 범죄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