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모로코 강진 사상자 1천명 육박…피해 확산

세계

연합뉴스TV 모로코 강진 사상자 1천명 육박…피해 확산
  • 송고시간 2023-09-09 18:32:51
모로코 강진 사상자 1천명 육박…피해 확산

<화상연결: 이윤수 전 포항공대 환경공학과 특임교수>

북아메리카 모로코에서 발생한 강진 피해가 계속 확산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최소 632명이 숨졌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실종자 등을 고려하면 향후 사망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관련해서 이윤수 전 포항공대 환경공학과 특임교수 연결해 좀 더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앞서 사고 발생 초기보다 사상자 수가 늘었습니다. 모로코 국영방송이 사망자 최소 632명, 부상자는 329명이라고 전했습니다.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모로코에서는 1960년, 2004년에도 강진이 발생한 적이 있는데요.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인가요?

<질문 2> 지진이 발생한 지역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아틀라스 산맥 지역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맥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곳 이를테면 평지에서 발생하는 것과 같은 지진 규모라도 피해 정도에 영향을 줄까요?

<질문 3> 미국 지질조사국이 이 지진으로 인한 인명 피해 우려에 대해선 '황색 경보'를, 재산 피해 우려에 대해서는 '주황색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이 경보는 어떨 때 발령이 되는 건가요?

<질문 4> 미 지질조사국에선, 이 지역의 인구가 지진 흔들림에 취약한 구조물에 거주하고 있다고도 언급했습니다. 아무래도 낡은 건물이 많은 역사가 깊은 도시라서요, 피해 현장의 영상을 보면 내진 설계가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이 드는데요?

<질문 5> 모로코 현지는 이제 오전 시간인 만큼 수색 구조 작업도 본격화 할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인명 피해가 산간 지역에서 집중되고 있는 만큼 수색이나 구조도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이 상황에서 우려스러운 것은 뭐라고 보시는지요?

<질문 6> 또 하나 걱정스러운 것 중에 하나가 여진인데요. 규모 6.8 지진 이후 20분 뒤, 인근에서 또 규모 4.9의 지진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통상 이 정도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면 여진이 언제까지 이어지나요?

<질문 7> 올해 초 튀르키예에서 대지진이 발생한지 7개월이 지났습니다. 모로코는 아프리카에 속하긴 하지만 튀르키예와 아주 멀리 떨어진 곳은 아닌데요. 최근 유럽이나 아프리카쪽에 지각 활동에 변화가 있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