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35년부터 친환경차만 팔자"…해결할 과제 산적

경제

연합뉴스TV "2035년부터 친환경차만 팔자"…해결할 과제 산적
  • 송고시간 2020-12-27 07:56:58
"2035년부터 친환경차만 팔자"…해결할 과제 산적

[앵커]

2035년부터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판매만 허용하자, 대통령 직속 위원회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제안입니다.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건데요.

하지만 이런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선 풀어야 할 과제가 한둘이 아닙니다.

나경렬 기자입니다.

[기자]

여기도 고장, 저기도 고장.

전국 각지에 있는 전기차 충전기가 고장나 있다는 게시글이 끝없이 이어집니다.

회원들이 충전소에 갔다가 허탕 치는 일이 없도록 전기차 동호회가 이런 내용을 공유하는 겁니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 주차장입니다.

이곳에는 전기차 충전기 5기가 설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중 2기는 보시는 것처럼 고장이 난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앞으로 5년 안에 충전기 50만기를 추가 보급하는 등 충전 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전기차 이용자들은 이와 함께 신속한 고장 충전기 수리가 필요하고, 충전기 위치와 사용 여부 등을 알려주는 앱을 보다 간편하게 쓸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서대곤 / 서울 노원구> "제가 사용하는 앱은 충전소 위치는 나오는데, 그게 사용 중인지, 고장 났는지, 통신 장애 그게 고장인지 뭐가 안 되는 건지…"

전기차에 비해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수소차 충전소는 내년 상반기까지 전국에 110기를 추가 구축한다는 게 정부 구상입니다.

이런 인프라 확충 외에도 친환경차로의 전환에 들어가는 비용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내연기관차를 어떤 방식으로 시장에서 퇴출시킬지도 고민해야 할 지점입니다.

<이호근 / 대덕대 자동차학부 교수> "탄소세 도입이나 경유에 대한 세금 부과를 통해서 내연기관차 중에 배출가스가 과도하게 배출되는 차량들을 강제로 억제하는…"

친환경차가 내연기관차의 완벽한 대체재가 되기 위해선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과제가 아직도 많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