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그린벨트 해제…서울시 반대 입장 유지될까

사회

연합뉴스TV 그린벨트 해제…서울시 반대 입장 유지될까
  • 송고시간 2020-07-20 07:50:05
그린벨트 해제…서울시 반대 입장 유지될까

[앵커]

청와대와 여당이 집값을 잡기 위해 서울 그린벨트 해제 방안을 검토중인데요.

줄곧 반대 입장을 밝혀 온 서울시는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정비사업 강화'를 내세웠습니다.

신새롬 기자의 보도합니다.

[기자]

당정청은 주택 공급확대를 위해 서울 개발제한구역 해제도 검토한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와 주택공급 실무기획단 회의를 가진 뒤, "미래 자산인 그린벨트를 흔들림 없이 지키겠다"고 못 박았습니다.

성추행 의혹을 남기고 세상을 떠난 박원순 서울시장은 사망 사흘 전 기자회견에서도 이같은 방침을 밝힌 바 있습니다.

"'그린벨트를 지키는 것'은 서울시의 기본적인 철학"이라며, "미래세대를 위해 남겨놔야 할 정말 보물과 같은 곳"이라고 언급한 겁니다.

박 시장의 마지막 뜻처럼 된 '그린벨트 보전', 서울시는 20년 넘게 일관된 입장을 바꿀 수는 없다는 설명입니다.

대신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정비사업 속도내기'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분양가 상한제 시행 전까지 정비사업으로 1만1,000호를 공급하고, 정비사업을 통한 양질의 주택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또 은마아파트 재건축 규제 완화 등을 대안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공택지를 지정해 그린벨트를 직권 해제하는 방법도 있지만, 정세균 국무총리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결국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한 설득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장을 잃은 서울시가 '마지막 보루'로 꼽은 그린벨트를 온전히 지켜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ro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