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다양한 생활용품을 1천원, 2천원에 판매하는 다이소는 경제 불황 속에서 큰 인기를 끌며 세력을 확장했습니다.
그런데 몸집이 너무 커진 걸까요?
동네 문구점들이 다이소 때문에 매출이 줄었다며 다이소를 규제해달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논쟁은 국정감사까지 갔습니다.
김보윤 기자입니다.
[기자]
생활용품 유통업체 다이소가 매장 수를 늘리며 몸집을 불리고 있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전국의 다이소 매장은 1천200개로 두 달 전보다 10개나 늘었습니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보다도 매장 수가 많습니다.
지하철 신촌역 주변에는 걸어서 15분 거리에 매장이 6개나 몰려있지만 별다른 규제는 없습니다.
전문매장으로 분류되는 다이소는 출점 제한 등 유통산업발전법의 규제를 받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이소가 생활용품뿐 아니라 볼펜 같은 문구류도 취급하다보니 동네 작은 문구점들은 설 곳이 사라졌다며 호소하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에 따르면 전국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3%가 다이소 때문에 매출이 줄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다이소는 이를 근거로 다이소에 대한 규제를 주장하는 건 설득력이 없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동네 문구점을 위협하는 건 온라인 상점이나 문구 전문점의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겁니다.
결국 다이소와 문구점 사이의 논쟁은 국정감사로 넘어갔습니다.
국감에 출석한 문구공업협동조합 측은 공정거래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가 나서 골목상권을 지켜달라고 주장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보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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