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경희대 이진곤 객원교수>
오늘 새벽에 서거한 김영삼 전 대통령,김영삼을 빼고는 한국 현대정치사를 논할 수 없다!
이런 얘기가 나올 정도로 정치인생에 있어서는 거침없는 삶을 살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정치인으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삶은 어땠는지, 경희대 이진곤 객원교수 모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김영삼 전 대통령이 오늘 새벽에 서거하셨습니다. 김 전 대통령이 한국 정치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어떻게 평가받고 있습니까?
<질문 2> 김영삼 전 대통령은 26세 나이로 정치에 입문했습니다. 김 전 대통령의 최연소 국회의원 당선 기록은 지금도 깨지지 않고 있는데요. 최연소 국회의원 당선 기록 외에도 우리 정치사에 많은 기록들을 가지고 있는 분이 김 전 대통령이 아닐까 싶어요. 어떤 기록들을 남겼나요?
<질문 3> 국회의원 시절에는 총재 직무를 강제로 정지당하고 의원직에서 제명되는 고초를 겪기도 했었는데요. 어떤 이유였죠?
<질문 3-1> 제명된 이후에 정치권 복귀는 어떻게 이뤄졌나요?
<질문 4> 김영삼 전 대통령하면, 김대중 전 대통령을 빼 놓을 수 없겠죠. 김대중, 김영삼 대통령은 영남권과 호남권을 대표하며 양김 시대를 이끌기도 했는데요. 한국 현대정치를 양분해 이끌어왔던 두 분의 관계는 어땠습니까?
<질문 5>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영삼 전 대통령, 협력과 경쟁 속에서 사연이 참 많았을 것 같은데요. 우리 정치사에 기록돼 있는 대표적인 일이라면 어떤 일을 꼽아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김영삼 전 대통령, 최연소 국회의원에 당선돼 정치계에 입문하면서 많은 우여곡절 끝에 문민정부의 대통령으로 당선됐는데요. 대통령으로서 리더십에 대한 평가는 어땠습니까?
<질문 7> 문민정부를 이끌면서 김영삼 전 대통령의 가장 큰 업적이라면 무엇을 꼽아 볼 수 있을까요?
<질문 8> 90%를 육박했던 여론 지지율도 눈에 띄는데요. 문민정부 집권 초기 여론지지율이 90% 육박하기도 했었다 하죠. 대통령의 여론 지지율이 90%를 육박했다는 것, 큰 의미가 있어 보입니까?
<질문 8-1> 김 전 대통령의 높은 여론 지지율 힘이랄까요? 김 전 대통령의 어떤 면이 국민들의 호감을 얻었다고 보십니까?
<질문 9>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굵직한 어록도 화제였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비유됐던 김 전 대통령의 어록들, 어떤 것들이 기억되고 있는지요?
<질문 10> 김영삼 전 대통령은 재임시절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을 구속시키기도 했는데요. 전직 대통령을 구속 시키는 것에 대해 당시 대통령으로서 큰 결단이 필요했을 것 같아요. 당시 상황은 어땠습니까?
<질문 11> 김 전 대통령도 시련은 피해갈 수 없었죠. 임기 중 친인척 비리와 외환위기에 따른 국가 부도 사태 초래로 임기 초반 누렸던 국민의 절대적 지지를 대부분 상실하기도 했었는데요. 김 전 대통령으로서도 당시 많은 고민이 뒤따랐을 것 같아요?
<질문 13> 김영삼 전 대통령이 발탁했던 현직 정치인들도 꽤 많은데요. 김 전 대통령의 상징으로 보는 이른바 상도동계로 불리는 대표적인 인사는 누구인지요?
<질문 14> 김영삼 전 대통령의 사람으로 불렸던 분으로는 이회창 전 총재를 빼 놓을 수 없는데요. 김 전 대통령과 이회창 전 총재의 관계, 사연이 참 많죠. 김 전 대통령이 이 전 총재를 감사원장에서 총리로 발탁했지만 두 사람 사이 갈등을 겪기도 했습니다. 갈등의 원인과 그 후 관계는 어땠습니까?
<질문 15> 공과가 교차하는 김영삼 전 대통령, 오늘 새벽에 생을 마감하면서 김 전 대통령의 장례는 국가장으로 치러질 전망인데요. 국가장, 어떤 절차로 이뤄지게 되나요?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끝)